2011년 2월 10일 목요일

The past tense (suffix: 았어요; 었어요; 했어요)

* Make the past tense. Luôn luôn để ý đến nguyên âm cuối cùng của thân động từ và tính từ. Nếu đó là:
vowel (ㅏ/ㅗ): add 았어요
vowel (others): add 었어요
하다: 했어요
* Questions:
어제 뭐 했어요?
어제 뭘 했어요?
1. vowel (ㅏ/ㅗ):
• 가다 : 갔어요
- 산에 갔어요.
• 보다 : 봤어요
- 극장에서 영화를 봤어요.
• 만나다 : 만났어요
• 자다 : 잤어요
- 몇 시에 잤어요?/- 열한시 삼십분에 잤어요. I went to bed at 11:30.
• 잠을 자다 : 잠을 잤어요
• 일어나다 : 일어났어요
- 몇 시에 일어났어요?/- 여섯시에 일어났어요. I waked up at 6 o'clock.
• 많다 : 많았어요 (a lot)
- 사과가 많았어요.
• 비싸다 : 비쌌어요
- 가방이 비쌌어요.
• 사다 : 샀어요
- 남데문 시장에서 이옷을 샀어요. I bought this shirt at the 남데문 market.
• 바쁘다 : 바빴어요
• 놀다 : 놀았어요 (play)
• 알다 : 알았어요 (know; understand; recognize; learn)
- 네, 알았어요. Ờ, bjt rùi.
• 타다 : 탔어요
• 나다 : 났어요 (happen; occur)
2.vowel (others):
• 먹다 : 먹었어요
- 밥을 먹었어요.
- 아직 점심을 안 먹었어요.
- 낮에 비빔밥을 먹었어요. I ate bibimbap at noon.
 예쁘다 : 예뻤어요
• 재미 있다 : 재미 있었어요.
• 힘들다 : 힘들었어요 (vat va, hard, cang thang)
• 읽다 : 읽었어요
- 책을 읽었어요.
• 마시다 : 마셨어요 (*)
- 저는 어제 술을 많이 마셨어요.
• 치다 : 쳤어요 (hit)
- 오후에 테니스를 쳤어요.
• 맛있다 : 맛있었어요 (delicious)
- 비빔밥이 아주 맛있었어요.
• 멋있다 : 멋있었어요 (smart)
- 옷이 아주 멋있었어요.
• 재미있다 : 재미있었어요 (funny)
- 영화가 아주 재미있었어요.
- 오늘 한국어 공부 재미있었어요? Did u have fun in learning Korean language today?
- 네, 아주 재미있었어요.
• 만들다 : 만들었어요 (!!)
- 어제 빵을 만들었어요.
• 듣다 : 들었어요 (irregular)
- 어제 음악 들었어요.
• 내리다 : 내렸어요
- 버스를 잘못 내렸어요.
늦다 : 늦었어요 (late; be late)
- 왜 오늘도 늦었어요?
• 씻다 : 씻었어요 (!) (wash)
• 빌리다 : 빌렸어요 (!) (borrow)
• 쉬다 : 쉬었어요 (take a rest)
3. 했어요
일하다 : 일했어요
- 회사에서 일했어요. I worked at the office.
- 일을 했어요.
- 어제 많이 일했어요. 그래서 조금 피곤해요.
피곤해요 : 피곤 했어요.
유산소 운동하다 : 유산소 운동 했어요 (do aerobic exercise)
수영하다 : 수영을 했어요.
- 저는 아침에 수영장에서 수영을 했어요.
잘못 하다 : 잘못 했어요 (make a mistake, error; blunder)
- 어제 잘못 했어요. 정말 미안해요. T_T (!)
4. !!!
보내다 : 보냈어요
- 주말 잘 보냈어요?
어때요 : 어땠어요 (how)
- 오늘 제주도 날씨 어때요?
○ 제주도 날씨 아주 좋아요.
- 어제 서울 날씨 어땠어요?
○ 서울에 비가 많이 왔어요.

댓글 없음:

댓글 쓰기

walking

* Imperative form - Thức mệnh lệnh:
1. 어서오십시오./ contracted: 어서옵쇼. [-(으)십시오 Formal]
2. 어서오십시오. [-(으)십시오 Formal & Honorifics]
3. 어서오세요. [-(으)세요 Standard & Honorifics]
4. 어서와요. [-아/어/여요 Standard]
5. 어서와. [-아/어/여 Casual]
______
Wrap it up:
: 유리! 네가 수학 시험에서 100점을 받았어!
: 믿을 수 없어. 그럴 리가 없어. (믿다: to believe)
: 정말 축하해! 한턱 내! (한턱 내다: to treat) Khao tớ đi nhé!
: 그럴게. 정말이면 좋겠다. (그러다 like that + ㄹ/을게요 promise → 그럴게요. Sẽ như thế. Tất nhiên tớ sẽ khao cậu. I will do like that.)
* 이렇게 like this; 그렇게 like that (그렇다: yes; no)
_____
* 유리씨 코가 어때서요? Mắt Yuri có đến nỗi nào đâu?, Mắt Yuri thì có làm sao cơ chứ?
* 머리가 짧게 자르면 어떨까요? Nếu tớ cắt tóc ngắn thì trông sẽ thế nào nhỉ?
* 잘 어울릴 것 같아요. (어울리다: suit, match, hợp, phù hợp)
____
THÔNG DỤNG:
* 실례합니다.
* 어떻게 오셨습니까?
* 그래야겠어요.
* SO SÁNH -다가 VỚI CẢ -(으)면서 (while)
_____
* 저는 혼동해요. 저는 혼동돼요.
But it'd be more casual to say 저는 헷갈려요.

picasa

Facebook Badge