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11년 2월 20일 일요일

Cấu trúc 'verb stem + 고'

• 쉬다 : take a rest
• 청소하다 : clean
• 구경하다 : go sightseeing
• 여행하다 : travel
*****
: 주말 잘 보냈어요?
: 네, 잘 보냈어요. 그런데 좀 피곤해요. (그런데: but)
: 뭐 했어요?
: 부산에 여행 갔다왔어요.
: 부산에서 뭐 했어요?
: 여기저기 구경 하고 먹었어요. (여기저기: here & there; đây đó)
: 저는 집에서 청소를 하고 쉬었어요.
*****
Practice: verb stem + 고 (and; and then):
1. 청소해요. 그리고 텔레피전을 봐요.
• Combined: (집에서) 청소를 하고 텔레피전을 봐요.
2. 영화를 봐요. 그리고 테니스를 쳐요.
• Combined: 영화를 보고 테니스를 쳐요.
3. (방에서) 책을 읽고 쉬었어요.
4. 주말에 운동을 하고 친구를 만났어요.
5. 텔레피전을 보고 공부했어요.
6. 청소를 하고 쉴거예요. (Remember the future tense's suffix: ㄹ/을 거예요.)
7. 어제 영화를 보고 쇼핑을 했어요.
*****
Test:
1. Remember the verb 보내다 has 2 senses: send (mail) and pass (go, eg. 시간).
2. The phrase '여행 갔다왔어요' means what?
3. Compare 2 expression:
• 갔다왔어요
• 다녀왔어요
4. Uhm, '피곤해요' có thể chia ở thì quá khứ được ko đây?

댓글 없음:

댓글 쓰기

walking

* Imperative form - Thức mệnh lệnh:
1. 어서오십시오./ contracted: 어서옵쇼. [-(으)십시오 Formal]
2. 어서오십시오. [-(으)십시오 Formal & Honorifics]
3. 어서오세요. [-(으)세요 Standard & Honorifics]
4. 어서와요. [-아/어/여요 Standard]
5. 어서와. [-아/어/여 Casual]
______
Wrap it up:
: 유리! 네가 수학 시험에서 100점을 받았어!
: 믿을 수 없어. 그럴 리가 없어. (믿다: to believe)
: 정말 축하해! 한턱 내! (한턱 내다: to treat) Khao tớ đi nhé!
: 그럴게. 정말이면 좋겠다. (그러다 like that + ㄹ/을게요 promise → 그럴게요. Sẽ như thế. Tất nhiên tớ sẽ khao cậu. I will do like that.)
* 이렇게 like this; 그렇게 like that (그렇다: yes; no)
_____
* 유리씨 코가 어때서요? Mắt Yuri có đến nỗi nào đâu?, Mắt Yuri thì có làm sao cơ chứ?
* 머리가 짧게 자르면 어떨까요? Nếu tớ cắt tóc ngắn thì trông sẽ thế nào nhỉ?
* 잘 어울릴 것 같아요. (어울리다: suit, match, hợp, phù hợp)
____
THÔNG DỤNG:
* 실례합니다.
* 어떻게 오셨습니까?
* 그래야겠어요.
* SO SÁNH -다가 VỚI CẢ -(으)면서 (while)
_____
* 저는 혼동해요. 저는 혼동돼요.
But it'd be more casual to say 저는 헷갈려요.

picasa

Facebook Badge