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11년 6월 30일 목요일

- 제113회: 끝나려면 멀었어?

* 멀다: far, distant, far (from)
* 멀었어? Còn lâu không? (literally: Còn xa không?)
* 끝나려면 멀었어요? Sắp xong chưa?
* Review: verb + (으)려면 (if) plan/intend to do something
1. Let's do it:
* 끝나려면 멀었어? [끈나려면] (끝나다: to finish, end, complete)
- 다 됐어. 조금만 기다려. 야, 다 됐다!
2. Practice (the verb 멀다 → 멀었어요) & (verb + (으)려면 (if) intend to do sth):
* The verb 멀다 is often in the past tense, i.e. 멀었어요.
* 아직 멀어요. (wrong) because 멀다 must be in the past tense.
* 아직 멀었어요. Still far. Còn lâu. Còn khướt.
* 밥 먹으려면 요리해야 돼요. (요리: cooking, cookery, cook)
* 일찍 끝났어요.
* 숙제 다 끝났어요./끝냈어요. (?!)
* 방송 끝나려면 아직도 멀었어요. (방송: broadcast)
* 다 됐어.
* 다 끝났어.
* 5(오)분만 기다려요.
* 1(한)시간만 기다려.
* 하루만 기다려.
* 아직 멀었어?
- 다 끝났어. 10(십)분만 기다려.
* (almost, all) = 완전히 (completely, entirely); 거의 (almost, nearly)
- 거의 다 됐어.
- 거의 됐어.
* 아직 다 못 했어.
* 아직 안 됐어.
3. Practice more:
* Note about 되다:
- 나는 다 됐어. (x) wrong.
- 일이 다 됐어. (o) correct.
* 포장이 다 됐어요. (포장: packing, packaging, wrap up)
* 요리가 다 됐어요.
* 결혼 하려면 아직도 멀었어요.
* 만큼: as...as
* 저는 한국말 열심히 공부하고 있어요. 그런데 한국 사람만큼 잘 하는 거 아직 멀었어요.
* 이것도 그것만큼 좋다. This one is as good as that one.
* 그녀만큼 영어를 할 수 있으면 좋겠다. I wish I could speak English as well as she. (-ㄹ/을 수 있다. can do sth)
4. Wrap it up:
: 끝나려면 멀었어?
: 다 됐어. 조금만 기다려.
: 끝나려면 얼마나 더 기다려야 돼?
: 이제 다 됐어. 하나, 둘, 셋! 다 됐다!

댓글 없음:

댓글 쓰기

walking

* Imperative form - Thức mệnh lệnh:
1. 어서오십시오./ contracted: 어서옵쇼. [-(으)십시오 Formal]
2. 어서오십시오. [-(으)십시오 Formal & Honorifics]
3. 어서오세요. [-(으)세요 Standard & Honorifics]
4. 어서와요. [-아/어/여요 Standard]
5. 어서와. [-아/어/여 Casual]
______
Wrap it up:
: 유리! 네가 수학 시험에서 100점을 받았어!
: 믿을 수 없어. 그럴 리가 없어. (믿다: to believe)
: 정말 축하해! 한턱 내! (한턱 내다: to treat) Khao tớ đi nhé!
: 그럴게. 정말이면 좋겠다. (그러다 like that + ㄹ/을게요 promise → 그럴게요. Sẽ như thế. Tất nhiên tớ sẽ khao cậu. I will do like that.)
* 이렇게 like this; 그렇게 like that (그렇다: yes; no)
_____
* 유리씨 코가 어때서요? Mắt Yuri có đến nỗi nào đâu?, Mắt Yuri thì có làm sao cơ chứ?
* 머리가 짧게 자르면 어떨까요? Nếu tớ cắt tóc ngắn thì trông sẽ thế nào nhỉ?
* 잘 어울릴 것 같아요. (어울리다: suit, match, hợp, phù hợp)
____
THÔNG DỤNG:
* 실례합니다.
* 어떻게 오셨습니까?
* 그래야겠어요.
* SO SÁNH -다가 VỚI CẢ -(으)면서 (while)
_____
* 저는 혼동해요. 저는 혼동돼요.
But it'd be more casual to say 저는 헷갈려요.

picasa

Facebook Badge